본문 바로가기

정보 : Living Information

노인 우울증 증상과 치료

노인 우울증으로 의심되는 분들은 이 글을 꼭 끝까지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우울증은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누구에게나 올 수 있는 감기 같은 증상입니다. 특히 요즘과 같은 코로나 19 장기화에 따라 젊은 세대뿐만 아니라 노년층에 나타나는 노인 우울증은 심각한 상황에 이르렀습니다. 노인층의 경우는 코로나 사태가 길어지면서 자주 이용하던 노인 복지관이나 경로당 등을 이용할 수 없어 사회생활이 축소됨에 따라 더욱 우울감을 호소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노인 우울증은 젊은 세대의 우울증과 다른 증상을 보입니다. 젊은 세대의 경우 우울증은 슬픔 등의 감정을 느끼지만 노인층 인지기능 저하, 활력 감소 등 전반적인 생활 행동의 문제가 생기면서 이 증상이 나이가 들어서 생기는 자연스러운 증상인지 노인 우울증인지 구분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래와 같은 대표적인 증상이 보인다면 노인 우울증으로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노인 우울증 대표적인 증상

1. 치매는 아닌데 기억력이나 판단력 등 인지기능 저하로 치매로 혼동되는 경우

2. 평상시 불안하거나 초조한 증상을 호소하는 경우

3. 두통이나 소화불량, 관절통 등 신체의 특정부위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

 

 

이러한 증상이 반복적으로 발생하면 매사 의욕이 없어지고 귀찮고 화를 내는 경우가 생기게 됩니다. 주위에서는 일상적인 짜증으로 생각할 수 있지만 그러나 이것이 노인 우울증일수도 있습니다.

 

노인의 경우는 우울증이 왔을때 심할 경우에 극단적인 선택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우리나라는 2020년 65세 이상 노인 자살률이 무려 10만 명당 41.7명 (OECD 평균 2배가 넘는 상황)으로 매일 9명이나 되는 노인이 세상을 포기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을 벗어나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노인 우울증에 벗어나는 방법에 대해서 아래 참고하셔서 꼭 실천해보시고 주위에 알려 건강한 노년을 보내시길 간절히 바랍니다.

 

 

노인 우울증 벗어나는 법

1. 보건서나 각 지자체 설치된 정신건강복지센터 이용하기

    - 전문 심리상담가가 항시 대기

    - 대부분 보건소에 위치하여 있기 때문에 접근이 쉬움

    - 비약물적인 치료 방법들이나 각종 치료자원들과의 연계가 용이함

2. 기분전환에 도움되는 산책, 규칙적인 운동, 체력 증진 활동하기

3. 생활 습관이나 성격에 맞는 건강한 취미활동 가지기

    - 특히 식물 키우기나 반려동물 키우기 권장

4. 밤시간 충분한 숙면을 위해서 낮시간 충분한 활동을 하는 생활패턴 만들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