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엑셀 : Excel Information

[ 엑셀 ] 엑셀기초 화면구성과 R1C1참조 스타일

엑셀을 배울때 알아두면 좋은 기초지식을 정리하고자 한다. 나도 처음 엑셀을 본격적으로 사용한 것은 입사하고 부터이다. 학생 때는 전혀 사용하지 않았던 것 같다. 사실 학생때는 엑셀이라는 프로그램에 대하여 가계부 쓰는 용도로 생각했다. 만약 그때 엑셀을 미리 배웠더라면 좋지 않았을까 싶다. 하지만, 지금도 늦지 않았다. 업무를 하면서 항상 쓰는 수식과 서식을 사용하기 때문에 넓고 넓은 엑셀의 바다를 다 둘러보지 못한다. 이번 기회에 엑셀에 대한 기초부터 중급 수준의 엑셀숙련도를 갖출 수 있도록 목표하자.

 

우선 첫째로 엑셀의 화면 구성부터 살펴보자

위 그림과 같이 엑셀의 초기화면은 각 메뉴들과 탭, 그룹, 이름상자, 수식입력줄, 시트탭 등으로 구성되어있다.

세부적인 명칭은 더욱 많지만 실무적으로 사용하는데 이 정도 메뉴 정도알아놓으면 큰 무리 없을 것으로 생각된다.

 

두 번째, 엑셀의 주소인 셀을 부르는 명칭에 대하여 살펴보자.

셀의 이름을 알아야지 누군가와 유선을 이야기 나눌 때 “몇번셀에 있는 값 확인해주세요"라고 하면 즉각 확인할 수 있다.

 

 

위 그림에서 보듯 가로 열의 알파벳을 A, B열과 같이 부르고, 세로행을 1, 2행이라고 부른다. 누군가 E7셀 값이 이상하다고 이야기하면 해당하는 셀을 바로 찾아 확인할 수 있다.

 

혹시, 엑셀을 열었을때 이름상자값이 흔히 알고 있는 A1, B2, C4과 같은 셀명이 아니라 R1C4, R5C8, R10C10과 같이 이해할 수 없는 값이 나오면 당황하지 말자

 

이런 경우에는, 세 번째 R1C1 참조 스타일 설정을 변경하면 된다.

 

 

설정 경로는 다음과 같다. [파일] → [옵션] → [수식] → [수식작업] → [R1C1참조스타일]

위 그림과 같이 체크박스에 체크를 하게되면 R1C1값으로 이름상자가 표시되고 체크를 없애면 일반적인 A1,B1로 표시된다.

 

혹시 R1C1참조 스타일을 사용한다면 이름 상자명을 아래 그림과 같이 이해하면 된다.

여기서 헷갈리는 게 있는데 가로 열(ROW)이 5번째이고 세로행(COLUMN)이 7번째인데 왜?? R7C5로 표시되는지 의문일 것이다.

그림에 적었듯이 순서를 기준으로 몇번째열과 행을 의미한다. 그림을 잘 참조하길 바란다.

 

 

오늘은 화면의 구성과 R1C1참조스타일에 대해서 공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