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 Living Information

당뇨에 나쁜음식 종류 6가지

우리 주변에 당뇨병 환자를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유전적 요인이 있는 병이라 보통 부모님이 당뇨병을 가지고 있다면 자식들은 대부분 당뇨 인자를 갖고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인슐린 분비에 문제가 발생하여 혈당을 낮추는데 어려움이 있어 이에 따른 여러 합병증들을 일으키는 흔하지만 무서운 질병이 바로 당뇨병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런 무서운 당뇨에 조심해야 하는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혹시나 자신이 당뇨가 있거나 주변에 있을 경우에 이 글을 끝까지 읽어보시고 주변에 알려서 본인뿐만 아니라 지인들의 건강도 미리 챙겨보시길 권해드립니다.

 

1. 단 음식 조절하기

당뇨 환자에게 가장 조심해야 하는 대표적인 음식종류가 단 음식입니다. 음식에 포함된 단당류는 혈액의 포도당 수치를 급격히 올립니다. 포도당 수치가 비정상적으로 높은 것이 당뇨임으로 이는 당뇨환자에게 악영향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과일을 드실 때는 최대한 과일 그대로를 드시고 주스와 같은 과일맛 기성품을 피해야 합니다. 과일 자체를 드실 때도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 적정량을 확인하고 드시길 추천드립니다.

 

2. GI 지수가 높은 음식 피하기 (삼백음식 : 흰쌀밥, 밀가루, 설탕)

GI 지수라는 말이 좀 낯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당뇨 환자라면 꼭 알아야 하는 내용입니다. 이는 음식을 섭취하고 난 이후 체내에 흡수되는 속도를 수치화하여 나타낸 것입니다. 특히 삼백음식이라 불리는 흰 쌀, 밀가루, 설탕이 재료인 음식은 고GI (70 이상)으로 흡수 속도가 매우 빨라 가능한 피하거나 적당량 섭취해야 합니다.

 

 

3. 짠 음식 조절하기

소금이 과도하게 들어간 음식이 혈당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건 아니지만, 대사 기능을 떨어뜨려서 체내 혈관 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당뇨는 기본적으로 대사 질환임으로 짠 음식 또한 나쁜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4. 동물성 지방이 포함된 음식 조절하기

돼지 고기와 같이 동물성 지방이 포함되어 있는 음식 또한 소금과 같이 체내 혈관에 문제를 유발할 가능성이 있어 대사 기능장애에 안 좋은 영향을 줍니다. 대신, 불포화 지방이 함유되어 있는 등푸른 생선이나 오리 고기 등을 섭취해주면 어느 정도 보완될 수 있음으로 이 부분을 감안하여 섭취하시길 추천합니다.

 

 

5. 튀긴 음식 조절하기

튀긴다는 조리법 자체가 아무리 식물성 기름을 사용했다 하더라도 칼로리를 높여주는 조리법임으로 당뇨 환자에게는 우선 피해야 할 음식입니다. 특히 튀긴 음식에는 포화지방과 트랜스 지방이 다량 포함되어 있어 혈액 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6. 인스턴트 음식 피하기

인스턴트 음식은 건강한 사람에게도 많이 섭취하면 건강을 해칠 수 있는 음식입니다. 사탕, 젤리, 초콜릿은 높은 당성분으로 두말 할 것도 없고 비타민이나 미네랄이 포함되어 있다고 광고하는 건강 음료수도 다수의 당분이 포함되어 있음으로 섭취 시 주의가 따릅니다. 햄버거와 같은 패스트푸드 역시 다량의 포화지방과 트랜스 지방이 포함되어 있음으로 섭취를 피하시길 권합니다.

 

당뇨관련 아래 정보도 참고하세요.

 

2020.10.20 - [정보 : Living Information] - 당뇨병에 좋은 음식과 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