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 Living Information

치매 초기증상 8가지

인생을 살면서 만나지 않았으면 하는 병이 있습니다. 바로 치매입니다. 특히 부모님이 치매에 걸리게 되면 자식으로서 너무나 안타까운 상황이 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치매 초기 증상 8가지를 알아볼까 합니다. 끝까지 읽어보시고 주변에 이러한 증상이 보인다면 빠른 시일 내 전문병원에 방문해서 초기에 진료하셔서 악화되지 않기를 바랍니다.

 

치매에도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크게는 시간경과에 따라 서서히 치매가 되는 퇴행성 질환과 갑작스럽게 치매가 찾아오는 비퇴행성 질환으로 나눠집니다. 치매 종류에 따른 각각의 초기 증상들을 살펴보겠습니다.

 

1. 가까운 시간 내 일이 잘 기억나지 않는 경우 : 알츠하이머

최근에 일어난 일을 잘 기억하지 못하는 건망증이 많아지면 알츠하이머병의 초기 단계를 의심할 수 있습니다. 가까운 기억들을 조장하는 해마(뇌의 측두엽)에 문제가 생기면 최근 일들부터 기억나지 않는 특징이 있습니다.

 

2. 건망증과 함께 누워있는 시간이 많아지는 경우 : 피질하 혈관성 치매

말해주지 않으면 기억을 못하는 건망증이 점점 많아지거나 활동력이 점점 감소하고, 기력이 떨어지거나 우울, 초조한 증세가 반복되면 피질하 혈관성 치매를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3. 갑작스러운 돌발행동, 성격 변화가 있는 경우 : 행동형 전두엽 치매

갑자기 소리를 지르거나 길거리에서 생리현상을 참지 못하는 등 충동적인 행동을 보이고, 감정 기복이 심하고, 이에 따른 성격적인 변화가 있는 경우 행동형 전두엽 치매의 초기에 나타나는 증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4. 익숙한 사람, 사물의 이름을 기억하지 못하는 경우 : 언어형 전두엽치매

특히 사물을 말할 때 사용하는 언어표현 수준이 어린 아이들이 얘기하는 것 마냥 서툴러집니다. 토끼를 말할때 "토끼"라고 말하지 못하고 동물로 표현하는 등 이런 경우 언어형 전두엽 치매의 초기 증상일 수 있습니다.

 

5. 사람들 말을 잘 못 알아듣는 경우 : 측두엽 치매

혼잣말을 하거나, 사람들과 대화하는 게 어려워지고 기억력 감퇴로 인해서 여러 일을 착하하는 경우가 증가한다면 측두엽 치매의 초기에 나타나는 증상으로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6. 환각이 보이듯 행동하는 경우 : 레비소체치매

뇌의 후두엽측 부위에 문제가 있는 경우를 레비소체 치매라고 합니다. 이런 경우는 헛것을 보는 환각이나 수면 중 이상행동을 하거나 우울, 초조, 망상 등과 같은 정신적 문제와 행동을 합니다.

 

7.손 떨림, 종종 대는 걸음걸이를 보이는 경우 : 파킨슨병

뇌의 흑색질 부분이 문제가 있는 경우 행동에 그 증상이 나타납니다. 손이 떨린다거나 종종걸음을 걷거나 굽은 자세를 보이는 신체가 뻣뻣한 증상을 보인다면 파킨슨병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8. 뇌졸증 증상처럼 팔다리 마비가 올 경우 : 혈관성 치매

대표적인 뇌졸증 증상인 팔다리에 마비증세가 오거나 갑작스러운 두통, 발음의 이상, 쓰러짐 등이 보일 경우 혈관성 치매 증상으로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이는 뇌출혈, 뇌경색 등이 원인인 경우입니다.